세상사는 이야기/자전거여행

속초 동명항에서 고성 거진항 백도 섬 전망대까지 자전거여행

불~나비 2023. 10. 23. 07:25

오늘(2023년 10월 21일-토)은 속초 동명항에서 고성 거진항 백도 섬 전망대까지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로 한다. 편도거리는 자전거길로 38.7km이다. 아침 9시 30분에 출발하여 전기자전거를 타고 고성해변을 향하여 달린다.  잠시 후 캔싱턴리조트설악비치 바로 옆에 청간정콘도 카라반 캠핑장에 도착한다. 여름 성수기에는 카라반캠핑장은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오늘은 한가한 모습이다. 또다시 캔싱턴리조트설악비치 앞 해안가를 지난다. 캔싱턴리조트설악비치 앞 해변에는 베어로드가 설치되어 있다. 해변길을 따라 나란히 서있는 개성 강한 곰친구들을 바라다보면서 봉포해변방향으로 달려간다. 봉포해변을 지나 백도해변에 도착했다. 가리비가 맛있다는 가리비판매장을 지나 언덕배기에 있는 하얀섬횟집에 도착한다. 물회가 맛있다는 하얀섬횟집에서 대구탕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또다시 힘을 내어 출발한다.  잠시 후 동호리해변에 도착한다. 자전거여행의 장점은 언제든지 보고 싶은 곳으로 발길을 돌려 보고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동호리 마을의 유래로 300년전 선조들이 마을을 개척할 때 갈대가 너무나 무성한 갈대밭이었기에 '갈벌'이라 불렀다가, 후에 신선이 놀다가는 아름다운 마을이라 하여 '선유리'라 개칭, 1940년대 이후로 동쪽에 호수가 있는 마을이라 하여 '동호리'로 다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른다고 한다.  동호리마을을 벗어나 거진항에 들어선다. 거진항에는 2023년 10월 26일부터 시작되는 명태축제준비에 바쁜 모습이었다. 거진항을 벗어나 마지막 목적지 거진항 백섬에 도착했다. 거진항백섬은 이번이 2번째이다. 거진항 북쪽방향에 위치한 백섬해상전망대는 거진항 어촌관광체험마을의 조성사업에 하나로 2019년부터 건설하여 2020년 10월에 관광객에게 개방이 되었다고 한다. 총길이 137m이며 높이가 4m~25m의 규모로 해안도로에서 백섬으로 연결을 해서 동해바다 위에서 북쪽으로는 해금강과 금구도가 조망된다고 한다. 속초 동명항에서 달려온 거리는 38.7km이다. 이제 백섬구경을 마치고 점심을 먹으러 간다. 거진에 오면은 문어짬뽕을 맛보고 가야 한다는 현수막이 여기저기 붙어있었다. 거진시내 우체국인근의 식당을 찾아 문어짬뽕집에 들렀다. 식사를 마치고 또다시 속초를 향하여 달려간다. 속초로 가는 도중에 반암항 바다낚시공원에 가보기로 한다. 반암낚시공원에는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다. 인근에 무료 차박주차장이 있어서 차박캠핑과 낚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시설이 갖추어져 있었다. 반암낚시공원에서는 멀리 초도항 빨간 등대까지도 잘 보였다. 반암낚시공원을 뒤로하고 열심히 달리고 달려 동명항에 도착했다. 집에 도착한 시간은 16시 30분이다. 오늘도 자전거와 함께 7시간 여행을 다녀온 보람찬 하루였다. 다음 자전거 여행이 또 기다려진다.

반암항 바다낚시공원

천간정콘도 카라반캠핑장 앞 전망대에서 바라본 해변의 모습

청간정콘도 카라반캠핑장

캔싱턴리조트설악비치 베어로드

동호리해변의 유래

동호리해변의 모습

동호리해변 자전거 여행

마지막 종착지 고성 거진항 백섬

거진항 문어짬뽕

고성 명태축제장 사전준비(기간 2023년 10월 26~2023년 10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