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도산/불곡산,도락산,첼봉

양주 호명산,한강봉,은봉산 산행일기

불~나비 2014. 11. 29. 12:45

 

양주 호명산(虎鳴山)

호명산은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425m이다.

호명산은 범이 울어대던 산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곳은 산세가 좋고 '상살미'라는 12골의 험한 산골짜기가 있다. 옛날에는 각종 산짐승이 살았고 특히 호랑이가 밤마다 슬피 울어대서 사람들이 잠을 못 이룰 정도였다고 한다. 

한강봉(漢江峰)

한강봉은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474m이다.

한강봉은 산 정상에 오르면 한강이 한눈에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실제 맑은 날 이 산 정상에 서면 한강이 보인다고 한다. 한편 이 봉우리에 비가 와서 남쪽으로 흐르면 한강으로 흘러가고, 북쪽으로 흐르면 암 진강으로 흘러간다. 

은봉산(隱鳳山)

은봉산은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375m이다.

은봉산은 은(銀)이 나는 산 혹은 부엉이가 숨어있던 산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은봉산은 19세기 중반의 문헌인 양주 목읍지 (1842)에서부터 확인되는데 한자로는 隱鳳山이라고 하였다. 땅 이름 유래에 대해선 다음과 같은 얘기가 전해진다. 남 씨 일가에서 장사를 치르는데, 지관이 말하기를 이곳을 파고 바위돌이 나오면 시신을 그 위에 올려놓고 묻으라고 하였다. 그러나 자손들은 시신을 돌 위에 올려놓고 묻을 수 없어 바위돌을 들어내었더니 마침 부엉이 3마리가 이곳에서 날아갔다고 한다. 혹은 봉황이 숨었다가 날아갔다고 하여 은봉산이라고도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