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속초여행

속초 외옹치해변 바다향기로 산책

불~나비 2023. 7. 13. 17:07

오늘(2023년 7월 8일-토)은 속초 외옹치해변 바다향기로에 가보기로 한다. 숙소를 나와 버스를 타고 고속버스터미널 정류장을 지나 새마을 정류장에서 내려 해안가로 걸어갔다. 속초해수욕장 입구가 나왔다. 주변에는 소나무가 더욱더 운치를 더해 주었다. 나는 외옹치해변 방향으로 걸어갔다. 넓게 펼쳐진 해안가에는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었다. 잠시 후 바다향기로 산책로가 보였다. 바다향기로는 속초해수욕장에서 외옹치항까지 1.74km에 걸쳐 이어진 이색적인 해안 산책 코스다. 크게 속초해수욕장 구간(850m)과 외옹치 구간(890m)으로 나뉘며 구간마다 서로 다른 분위기를 지녔다. 가볍게 해변을 따라 걷고 싶다면 속초해수욕장 구간이 적합하며 다이내믹한 풍경을 담고 싶다면 외옹치 구간을 추천한다. 외옹치 구간은 수십 년간 민간인 출입이 통제되었던 곳으로 오랫동안 사람 손때를 타지 않은 천혜의 비경을 품고 있다. 드라마 <남자친구>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나무 데크 탐방로와 흙길을 오가는 산책로를 따라 푸른 바다가 끝없이 이어지며 철썩이는 파도 소리가 청량감을 더한다. 바닷물이 맑고 깨끗해 바닥이 훤히 비칠 정도다. 외옹치 구간은 대나무 명상길, 하늘 데크길, 안보 체험길, 암석 관찰길 4개 테마 코스로 꾸며졌다. 안보 체험길에 둘러쳐진 해안선 경계 철책은 1970년 무장공비 침투 사건 이후 설치했던 것을 일부분 남겨 놓은 것이다. 굴바위, 지네바위 등 해안가에 형성된 기이한 바위들을 관람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외옹치해변 탐방을 마치고 다시 속초해수욕장 방향으로 걸어간다. 속초해수욕장에는 많은 피서객들이 늦은 시산인데도 피서를 즐기고 있었다. 잠시 후 요즘 속초에서 유명한 속초아이 관람차가 보인다. 속초아이 관람차 탑승은 다음으로 미루고 귀가를 서두른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