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청계천 등축제

2011년 청계천 등축제 야경 과 살아 숨쉬는 광장시장의 모습을 보다

불~나비 2011. 11. 20. 09:29

 

 

오늘은 우리 음악과 산사랑 산악회 허큐리스고문님이 청계천 서울 등 축제 번개팅을 쳤다. 아침부터 내린 비로 집에서 쉬고 있는데 서울 등 축제 구경 가자니 반가웠다. 종로5가역 8번 출구에서 18시 30분에 만나기로 했는데 도착하니 허큐리스 고문님, 향기님이 기다리고 있었고 곧이어 잎새님이 도착했다.  

 

 우선 식사 시간이 되어 광장시장으로 들어왔다. 광장시장은 사람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간신히 식당에 자리를 잡고 고추장 삼겹살을 반주로 식사를 해결하였다.

 

 

 

 청계천 광장시장 방면에서 한참을 걸어가니 관수교 시작점 서울 등 축제 불빛이 보인다.

 

 우리를 제일 먼저 반겨주는 로봇 태권 V가 나타난다. 로봇 태권 V는 1976년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첫선을 보였고, 이순신 장군의 투구를 모티브로 하고, 태권도 무술 로봇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하늘에 떠있는 배트맨, 박쥐 모습의 옷을 입고 첨단무기로 무장하여 악당들과 싸우는 만화 속 주인공 배트맨을 만났다. 초능력이 없는 인간적인 면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오늘날까지 최고의 문화 아이콘 중 하나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슈퍼맨이다. 지구로 피신해 온 외계인으로 평상시에는 자신의 존재를 감추며 언제 어디서나 힘든 일이 있을 때 슁~날아와서 악과 맞서 싸우는 대표적인 상상 속의 영웅이다. 1932년 만화로 만들어져 미국 문화의 상징 중 하나로 여겨지며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뽀통령님이네요. 뽀로로와 친구들은 눈 덮인 숲 속 마을에 사는 동물친구들의 이야기이다. 호기심 많은 꼬마 펭귄"뽀로로"와 아기공룡"크롬" 비버소녀"루피" 꼬마여우 "에디" 무직한 북극곰 "포비" 펭귄 소녀 "패티"가 등장한다. 아이들의 대통령으로 불릴 만큼 인기가 높다.

 

 

 

 꼬리를 접었다가 폈다가, 불을 뿜었다가 안 뿜었다가, 이 공작뱀을 잡아먹는 새로 재앙을 물리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비를 내리게 하여 사람들에게 이득을 준다고 한다.

 

 미국의 에니매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주인공 물고기 "니모"의 모습이다. 주황색에 흰 줄이 잇는 "크라운피시"종의 열대어로 사람들에게 잡혀간 아들 니모를 찾으러 가는 아빠 물고기의 모험 이야기이다.

 

 토끼 등은 만물의 생장과 번창, 그리고 풍요를 상징한다. 올 토끼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모든 사람들이 더 풍요롭고 뜻깊은 결실을 맺기를 기원하는 의미이다.

  

 

 

 

 미국 뉴욕의 작은 섬에 있는 거대한 여신 모습의 자유의 여신상이다. 미국 독립을 기념하여 프랑스에서 선물로 준 것으로 파리의 에펠탑을 만든 귀스타브 에펠이 만들었다. 오른손에는 자유라는 의미의 횃불을, 왼손에는 미국의 독립선언서를 들고 있다.

  

 

 

 

  

  

산대희는 왕실에서 행해진 대표적인 축제로 국가에 경사가 있거나, 외국에서 귀한 손님이 왔을 때 환영을 위해 이루어진 놀이이다. 산 모양의 구조물을 좌우로 설치한 거대한 무대에서 광대들이 춤과 노래를 부르며 공연했다.

 

2008년 서울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던 숭례문의 일부가 갑작스럽게 불에 타서 그 자취를 감추었다. 서울시는 이번에 내년 복원을 앞두고 있는 숭례문실제 크기의 1/2로 제작하여 등 축제에 전시하였다.

  

종묘제례악은 조선시대의 왕과 왕비들의 신위를 모시는 종묘(사당)에서 제사를 지낼 때 연주하던 음악이다. 오묘한 분위기의 등과 어우러져 실제로 종묘제례악을 귀로 듣는 듯하다.

  

 

시내를 달리는 마차이다. 수마리의 말들이 행사장 주변을 서서히 맴돌고 있었다.

 

 

 

 

서울 해치 등이다. 청계광장 쪽에 서울의 상징 해치 캐릭터가 불을 밝힌다. 서울의 600년 문화 역사와 함께한 해치를 형상화했다. 정의와 안전을 지켜주는 의미와 함께 맑고 매력 있는 세계도시 서울을 알리는 새로운 상징으로 탄생했다. 

 

비 내리는 청계천 등 축제 구경을 다하고 우리는 광장시장으로 다시 걸었다. 광장시장에서 많은 사람들 틈에 끼어 머리고기와 소주로 이런저런 얘기하며 오늘 하루도 마감한다. 2011년 11월 18일(금) 저녁에~